강동구·동작구·중구는 "치매어르신 가족까지 돌본다"

입력 2023-02-07 17:56   수정 2023-02-08 00:22

서울은 2025년이면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다. 전체 인구의 절반 가까이를 어르신과 그 가족이 차지하는 셈이다. 이에 각 자치구는 어르신들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가장 중점을 두는 분야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에 대한 지원이다.

치매안심센터를 운영 중인 강동구는 오는 22일 치매가족지원센터를 열기로 했다. 치매 환자를 간병하는 가족들의 어려움을 돕기 위한 것이다. 가족들을 위한 음악·웃음 치료와 치매 어르신 재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환자 쉼터와 함께 검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재가 서비스도 확대한다. 요양 1~5등급 치매 수급자, 인지지원등급자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경우 요양보호사를 파견하는 방식이다. 강동구 관계자는 “연 64시간 이내로 신체활동과 일상생활 지원, 개인 활동 지원, 정서 지원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영등포구는 올해부터 치매 가족 휴식 제도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치매 어르신 돌봄가정 2854가구에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가족들에게 휴식 시간을 주는 것이다.

영등포구 관계자는 “국가나 서울시 어르신 돌봄 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치매 등 노인성 질병 어르신’ 가족들에게 자원봉사자를 연계, 지원해 휴식 시간을 제공하고 부양 부담을 줄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치매 환자를 돌봐야 하는 가족들의 교육도 지원한다. 동작구는 치매 초기 진단자와 경도·중등도 치매 환자의 경우 가정이 돌봄의 핵심이라고 판단해 관련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치매 가족들이 앞으로 겪게 될 치매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치매 환자가 거리를 배회하다 실종되는 것을 막기 위해 경찰청과 연계해 지문등록을 시행하고 배회 인식표도 보급한다. 배회 인식표는 치매 환자 번호를 기재해 옷 등에 부착할 수 있는 스티커다.

중구도 치매 단계, 가족 상황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치매 안심주치의 제도도 도입했다.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 치료 관리를 돕기 위해서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